티스토리 뷰

반응형

  3. 도내 수학체험전 : 2021

2021년에는 경남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수학체험전이 개최될 예정이었다. 202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수학 체험 부스 운영에 참가하고자 하였다.

 

    가. 매스크래프트(MATHCRAFT)

수학(mathematics)과 마인크래프트를 합해서 동아리의 이름을 매스크래프트 MATHCRAFT로 바꿨다. 동아리 이름에 걸맞도록 마인크래프트의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 학생들과 여러 차례 의견을 나누었고, 중요한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답을 입력하는 형태를 벗어나서 마인크래프트의 특징을 살리는 메타버스를 만들자.
수학 문제 말고 문제 상황을 제시하자.
수학적 의미를 부여하려는 고정관념을 깨자.

학생들은 새로 만드는 체험 환경은 더 다양하고 재밌게 구성해 보자고 했다. 수학 문제가 아니라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참가자가 어떤 행동을 하면 방을 탈출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다수의 참가자가 동시에 접속해서 빠르게 해결하는 팀에게는 서로를 공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주면서 게임적 요소를 추가하자는 의견도 있었다.학생들이 가장 먼저 수정하고 싶었던 부분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마인크래프트는 블록을 쌓고, 레버를 당기고, 뛰고 날고 떨어지는 물리적인 움직임이 많다. 물이 쏟아지고, 폭탄이 터지고, 참가자들끼리 서로를 공격하면서 현실에는 존재할 수 없는 다양한 상황을 연출할 수 있지만, 2020년에는 이런 장점을 전혀 활용하지 못했다. 수학체험을 하는 공간만 마인크래프트로 만든 메타버스일 뿐이고 문제와 해결 방식은 여전히 현실 세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수학적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자는 의견이 많았다. 수학의 의미를 전달해야 된다는 생각에 빠지면 환경이 딱딱해지고 재미 없어진다고 했다.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기성세대의 고정관념이다. 수학체험전이 체험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탐구하자는 목적도 있지만, 수학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목적도 중요하다. 정의적 영역을 고려하지 않고 인지적 영역만 강조했던 기존 수학 학습 형태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으려면 일리가 있는 의견이었다.

학생들이 구현하고 싶다고 해서 모두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 환경을 구성해나가면서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힘든 부분들은 제외하고 보완해나가기로 했다.

 

    나.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콘텐츠

교내에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맵을 제작하고 있었지만, 1학기가 끝나기 직전에 도내 수학체험전 참가가 확정됐다. 도내 수학체험전은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중학생, 심지어 미취학 아동도 참여하는 경우가 있다.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동아리 학생들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찾아보며 마인크래프트로 만들 수 있는 요소를 찾았다.

다음은 학생들이 만든 콘텐츠이며 자세한 내용은 추가 자료[부록2]를 참고하면 된다.

 


스폰 - 출발지점 한붓그리기
블록 쌓기 정사영 큐브 탈출 소수 찾기

길 채우기 한붓 그리기 연구소 - 이진법

유리 징검다리 경우의 수 감옥 탈출 창의력 문제

 

 

 

    다. 도내 수학체험전

2021년에 경남교육청은 두 차례 수학체험전을 개최하였다.

- 2021. 8회 양산체험수학축전

기간 : 2021.10.16.~2021.10.17.

부스 운영 : 전면 비대면으로 인해 취소

체험 방법 : 온라인 사전 예약자들에게 체험 꾸러미 배송

- 2021. 경남중등수학축전

기간 : 2021.10.30.~2021.10.31.

장소 : 창원문성대학교

부스 운영 : 교사 1, 학생 1명만 현장에서 운영하되 부스에서 체험은 최소화

체험 방법 : 온라인 사전 예약자에 한하여 워킹스루 체험 꾸러미 수령 및 체험 꾸러미 배송

 

      (1) 비대면 체험전에 적합한 수학 체험 프로그램

마인크래프트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마인크래프트 실행 방법
매스크래프트 실행 안내 동영상
실시간 원격 문의 접속 링크

두 차례 체험전은 최초에 대면과 체험 꾸러미 배송을 병행하기로 계획됐지만, 개최되기 직전인 9월 말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전면 비대면 또는 현장에서 체험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됐다. 매스크래프트는 컴퓨터 외에 물리적인 체험 꾸러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체험 꾸러미 배송은 필요하지 않지만, 주최 측의 요청으로 다음 내용을 담은 체험 방법 안내문을 발송했다.

 

이 안내 동영상에는 마인크래프트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가 앞뒤 좌우로 움직이는 기본 조작 방법부터 자세한 설명을 담았다. 2021. 경남중등수학축전에는 일부 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었지만 체험할 수 있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었기 때문에 체험자들의 반응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았다. 중고등학생들도 관심을 보였지만, 미취학아동이나 초등학생들이 마인크래프트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굉장한 인기를 끌었다.

초등학생이면 한붓그리기나 길채우기 콘텐츠 정도는 충분히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수준이 학년에 따라 편차가 굉장히 컸다. 하나의 콘텐츠가 전 연령에 모두 만족시키기는 어려우므로 각 연령층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함을 알게 됐다.



2021. 창원중등수학축전
부모님과 함께 온 체험자
2021. 창원중등수학축전
부스 운영 봉사활동 중인 동아리 부장 학생

      (2) 환경을 생각하는 체험전

매스크래프트는 마인크래프트에 접속할 수 있는 계정만 있으면 인원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예약을 하지 않았거나 현장에서 체험하지 못한 희망자들에게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배부했다. 각 가정에 돌아가서 컴퓨터에 마인크래프트만 설치하면 몇 번이든 반복해서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험전 부스 운영을 두 번 했지만, 체험전을 한 번 하는 것에 비해 추가 비용이나 준비는 거의 없었다. 물리적인 조작을 하는 대부분의 체험 꾸러미들은 사전에 체험할 수 있는 인원을 고려하여 그보다 훨씬 넉넉한 수량이 준비해야 하고 체험 후에 버려지지는 양도 상당히 많다. 매스크래프트는 이론적으로 거의 무제한의 인원이 체험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쓰레기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교내 수학체험전

      라. 교내 수학체험 부스 운영

- 일시 : 2021.12.30. 09:00~11:30

- 장소 : 본교 수학교과실

교내 축제기간에 교내 수학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지난 수학체험전에 발견된 몇 가지 오류를 수정만 하고 같은 내용으로 진행했다. 고등학생에게 맞는 상황을 제시하려면 공간에 대한 설계부터 다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준비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랐다.

학생들도 여전히 수학 동아리가 수학 문제를 푸는 곳이냐?”라는 질문을 할 만큼 수학에 대한 고정관념은 강하다. 수학 동아리의 부스는 고리타분한 수학의 원리에 대해 설명을 들을 것이라 생각한 학생들이 많았다. 체험한 학생들은 예상과 다르게 편한 마음으로 즐길 수 있어서 좋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